PIDGEY
PIDGEY's Dev. BLOG
PIDGEY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30)
    • 개발 (28)
      • Java (6)
      • Spring Framework (4)
      • Design Pattern (7)
      • CS (0)
      • Algorithm (8)
      • React.JS (2)
    • 일기 (2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PIDGEY

PIDGEY's Dev. BLOG

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서드 패턴 (Factory Method)
개발/Design Pattern

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서드 패턴 (Factory Method)

2022. 10. 25. 21:47

Factory Method Pattern

부모 클래스에서 객체들을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만 제공하고 실제 생성될 객체들의 유형을 자식 클래스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생성 디자인 패턴입니다.

즉,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상체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 메소드를 통해서 생성될 자식 클래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예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장점

  • 개방 폐쇄 원칙(OCP)를 준수합니다.
    기존 클라이언트를 변경하거나 수정하지 않고 확장이 가능합니다.

단점

  • 패턴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클래스를 만들어야 하므로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.

참조

refactoring.guru

위키백과

저작자표시 비영리 동일조건 (새창열림)

'개발 >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서드 패턴 (Template Method)  (0) 2022.10.27
[Design Pattern] 추상 팩토리 패턴 (Abstract Factory)  (0) 2022.10.26
[Design Pattern] 어댑터 패턴 (Adapter)  (0) 2022.10.24
[Design Pattern] 데코레이터 패턴 (Decorator)  (0) 2022.10.24
[Design Pattern] 프록시 패턴 (Proxy)  (0) 2022.10.20
    '개발/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서드 패턴 (Template Method)
    • [Design Pattern] 추상 팩토리 패턴 (Abstract Factory)
    • [Design Pattern] 어댑터 패턴 (Adapter)
    • [Design Pattern] 데코레이터 패턴 (Decorator)
    PIDGEY
    PIDGEY

    티스토리툴바